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 연구원 소개

    연구원 소개

    텬로력뎡 제1장면
    크리스천이 복음전도사의 계도를 받다

    • 인사말
    •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이란?
    • 연혁
    • 조직도
    • 구성원
    • 오시는 길
  • 간행 도서

    간행 도서

    텬로력뎡 제21장면
    크리스천이 악귀를 만나 기도하다

    • 연구원 간행도서
    • HK+ 메타모포시스총서
  • 학술 대회

    학술 대회

    텬로력뎡 제33장면
    크리스천과 소망이 절망의 옥에 갇히다

    • 학술 대회/세미나
    • HK+ 학술대회
    • HK+ 콜로키움
    • HK+ 글로벌한국학 포럼
    • HK+ 석학강좌
    • HK+ 월례발표회
    • 활동 갤러리
  • 기독교와 문화

    기독교와 문화

    텬로력뎡 제37장면
    무지를 만나다

    • 기독교와 문화 안내
      • 안내사항
      • 투고 규정 및 논문 작성법
      • 심사 및 발행 규정
      • 연구윤리 규정
    • 학술지 보기
    • 논문 투고
  • 디지털아카이브

    디지털아카이브

    텬로력뎡 제40장면
    천사를 만나다

    • 디지털아카이브 소개
    • 한국 근대와 기독교
    • 선교사와 근대대학
    • 근대전환기 자료 컬렉션
    • 한국전쟁과 기독교
    • 평양과 숭실
    • 숭실 불휘총서 및 기타 출판물
    • 한국기독교박물관 자료 해제집
  • 인문학 강좌

    인문학 강좌

    텬로력뎡 제42장면
    천국에 들어가다

    • 인문강좌
    • 지역연계프로그램
    • 인문주간
    • 공모전
    • 온라인 강좌
  • 공지사항

    공지사항

    • 공지사항
전체메뉴 열기
  • 연구원 소개
    • 인사말
    •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이란?
    • 연혁
    • 조직도
    • 구성원
    • 오시는 길
  • 간행 도서
    • 연구원 간행도서
    • HK+ 메타모포시스총서
  • 학술 대회
    • 학술 대회/세미나
    • HK+ 학술대회
    • HK+ 콜로키움
    • HK+ 글로벌한국학 포럼
    • HK+ 석학강좌
    • HK+ 월례발표회
    • 활동 갤러리
  • 기독교와 문화
    • 기독교와 문화 안내
      • 안내사항
      • 투고 규정 및 논문 작성법
      • 심사 및 발행 규정
      • 연구윤리 규정
    • 학술지 보기
    • 논문 투고
  • 디지털아카이브
    • 디지털아카이브 소개
    • 한국 근대와 기독교
    • 선교사와 근대대학
    • 근대전환기 자료 컬렉션
    • 한국전쟁과 기독교
    • 평양과 숭실
    • 숭실 불휘총서 및 기타 출판물
    • 한국기독교박물관 자료 해제집
  • 인문학 강좌
    • 인문강좌
    • 지역연계프로그램
    • 인문주간
    • 공모전
    • 온라인 강좌
  • 공지사항
    • 공지사항
전체메뉴 닫기

HK+ 메타모포시스총서

  • 홈
  • 간행 도서
  • 자료총서

간행 도서

  • 연구원 간행도서
    • 한국기독교연구논총
    • 한국기독교연구논총(기독교강의)
    • 베어드 연구 총서 시리즈
    • 문화연구논총 시리즈
    • 전국 목회자 세미나 자료집
    • 사회발전 연구 시리즈
    • 기독교와 한국사회 시리즈
  • HK+ 메타모포시스총서
    • 연구총서
    • 자료총서
    • 번역총서
    • 교양문고
    • 영문 무크지
메타모포시스 자료총서7: 교사량성 쥬일학당 교과셔

조회수24

메타모포시스 자료총서7: 교사량성 쥬일학당 교과셔

목차

    Howard M. Hammill 지음, Willard Gliden Cram 엮음, 윤정란 옮김, 《교사량성 쥬일학당 교과셔》, 도서출판 선인, 2020.

     

     

     

    책소개

    《교사량성 쥬일학당 교과셔》는 1909년 미 감리회 내한선교사

    크램(W.G.Cram)이 순한글로 편역한 주일학교 교사 양성을 위한 교과서였다.

    총 210면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미국 감리회 교사 양성 소장 및 만국주일학교

    총위원장을 지낸 신학박사 하밀(H.M. Hamill)이 1908년 미국 시카고의

    야곱스(W.B.Jacobs) 출판사에서 출간한 Teacher-Training Lessons를 편역한 것이었다.

    크램이 편역한 《교사량성 쥬일학당 교과셔》는 미국 감리회에서 주일학교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펴낸 책이었으며, 주일학교의 운영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다.

    주일학교는 서양의 종교인 기독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교육사업 중의 하나였다.

    주일학교 운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한국의 아동들을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양성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가진 주일학교의 운영은 서구근대교육에 기초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크램이 편역한 《교사량성 쥬일학당교과셔》는 근대전환기 한국근대교육의

    형성을 밝힐 수 있는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될 수 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06978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로 369 창의관 604호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TEL 02-820-0838 E-mail kiccs@ssu.ac.kr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관련사이트 바로가기
  • 숭실대학교